컨텐츠 바로가기

특색사업

Dream School

> 특색사업 > Dream School

  • 인쇄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Dream School

가. 목표
1)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문학적·자연과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지향적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2)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연관된 여러 교과 지식을 융합하여 주제에 대한 사고를 확장한다.
3) 프로젝트 중심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4C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업-Collaboration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나. 운영 방침 및 추진 방향
1) 창의융협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
2) 특색사업의 목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3) 서로 협력하여 학습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다. 세부 추진 계획
1) 융합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가)목적
전문 분야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을 고취하며 진로의식을 구체화하여 자아실현의 기회 마련
나)추진방침
(1) 창의적 체험활동 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독려
(2) 다양한 분야의 명사 초청 특강으로 학생들의 학문적 호기심 고취
(3) 감상문을 제출하고 활동 내용은 학교생활 기록부에 기록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업-Collaboration

다)세부실천계획
세부실천계획
구분 시행 방법 시기
수완 인문학ㆍ
자연과학특강
· 다양한 분야의 명사 인력풀 확보
· 연 5회 학교로 찾아오는 명사 특강 실시
구분 날짜 주제 장소
1회 7월 시청각실
2회 9월
3회 10월
4회 11월
5회 12월
※ 상기 일정은 학교의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음
· 교육청 인문학 특강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
· 특강 후 질의응답 및 진로 희망 학생 소그룹 멘토링 실시
· 지속적 참여 학생 수료증 발급
· 운영 시간 16:00~18:00
매월
STEM교육 · 교과별 · 학년별 융합교육 연중
2) STEM교육 - 창의력이 꽃피는 교과별 · 학년별 융합교육
가) 목적
학생들에게 교육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의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자발적 · 능동적 학습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
나) 추진방침
(1) 학생 중심의 자발적 탐구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
(2) 프로젝트 연구물 제출 및 발표를 통해 우수작을 선발하고 시상
(3) 동기, 활동, 변화의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다) 세부 프로그램 : 교과 융합수업 모형
국어+미술 교과
국어+미술 교과 세부추진 계획
대상 : 1학년 운영교사 : 박미란, 김광옥 교과수업 프로그램 계획
순번 주 제 단원 주요 내용 STEAM 요소
1 한글의 원리 국어와 우리 생활 한글 제작 원리에 대한 SW 제작 및 이를 토대로 올바른 음운의 변동 탐구 한글의 과학성
2 직지의 꿈을 찾아서 재료와 표현 목재를 이용한 판화 및 3D 프린터를 활용한 활판 제작 해보기 목재 및 금속의 특성, 음각과 양각
3 나에게 감동을 주는 인생 문장 작성하기 문학의 수용과 생산 다양한 문학작품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인생 문장 찾기 주제찾기, 아이디어 창출, 표현하기
4 인생 문장 디자인 실생활 디자인 디자인의 조건, 캘리그라피 기본 등을 바탕으로 자신의 인생 문장 디자인 좋은 디자인의 조건
5 나의 인생 문장 제작하기 신소재와 신기술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나의 인생 문장 액자 제작 기술의 활용, 3D프린팅 소품 제작
영어+과학(화학) 교과
영어+과학(화학) 교과 세부추진 계획
대상 : 2학년 운영교사 : 이지은, 김지유 교과수업 프로그램 계획
순번 주 제 단원 주요 내용 STEAM 요소
1 Eco-friendly Life (친환경적인 삶) 3. Green Choice for Tomorrow 물의 중요성, 친환경적인 삶을 위한 여러 나라의 노력 친환경적인 삶을 위한 방안 연구
2 화학과 우리생활 탄소 화합물의 유용성 몇 가지 탄소 화합물의 구조화 특징 친환경 물병 오호 제작
과학탐구실험 교과
과학탐구실험 교과 세부추진 계획
대상 : 1학년 운영교사 : 서율희 교과수업 프로그램 계획
순번 주 제 단원 주요 내용 STEAM 요소
1 자유낙하 역사 속의 과학 탐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질량이 다른 두 물체의 자유 낙하 운동을 모션 캡쳐하고, 탐구 보고서 작성하기 속도와 가속도, 과학기술 지식 활용
국어 교과
국어 교과 세부추진 계획
대상 : 2학년 운영교사 : 김미영 교과수업 프로그램 계획
순번 주 제 단원 주요 내용 STEAM 요소
1 책 소개하기 ucc 제작 한 학기에 한 권 읽기 문학작품을 모둠별로 읽고, 작품의 특성을 반영한 책 소개하기 ucc 제작하기 주제찾기, 아이디어 창출, 표현하기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정규동아리 (무한상상 창의공작소)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정규동아리 (무한상상 창의공작소) 세부추진 계획
대상 : 1, 2학년 프로그램 계획
운영교사 : 동아리 지도교사 원아림 / 일부 차시 강사 초빙 예정
순번 시기 주제 및 활동 내용
1 4월 ‘코딩이란·’ 코딩의 개념 이해하기, 아두이노 프로젝트 (미세 먼지 측정기 및 공기 청정기), 3D 프린터 기초 강좌
2 5월 3D 펜과 3D 프린터를 이용한 작품 제작, 드론 코딩법 익히기
3 6월 고카트, 전동보드 제작
4 7-8월 기타 제작 활동 (재난 구출 로봇, 아두이노 블루투스, 아두이노 드론)
5 9월 사람의 모션을 따라하는 아두이노 로봇팔 제작
6 10월 2020 과학축전 부스 운영 계획 및 준비(예상: 드론 코딩)
7 11-12월 미래의 집 제작, 동아리 발표 대회 참가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자율동아리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자율동아리 세부추진 계획
대상 : 3학년 프로그램 계획
운영교사 : 동아리 지도교사 원아림
순번 시기 주제 및 활동 내용 비고
1 3월 말 - 4월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에 대하여 학습 및 AI,IOT를 활용한 스마트 룸 설계 소프트웨어 축전 준비, 스마트룸 제작, 부원 개별 작품 구상 2020학년도 1학기 내에 운영
2 5월 개별 작품 제작, 관심 공학분야에 대해 학습 후 정보교환
3 6월 개별 작품 제작, 동아리 발표 대회 출전
4 7월 한 학기 동안의 동아리 활동에 대해 토론 및 반성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독서·논술 분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독서·논술 분야 세부추진 계획
대상 : 1, 2학년 운영교사 : 박미란 교과수업 프로그램 계획
순번 활동명 주요 내용 STEAM 요소
1 광주 독서 논술 축제 독서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분야의 공통 논제를 바탕으로 상호 교류 활동을 통해 융합적 사고력 향상 독서ㆍ논술분야의 교육청 주관 사업 중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의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기반으로 융합적 사고력 향상
2 독서체험 프로그램 다양한 분야의주제 토론 및 문화체험 활동을 통한 융합적 사고력 향상
3 찾아가는 토론 교실 다양한 분야의 주제와 토론기법을 통한 통합적 사고력과 논리적인 표현력 신장
라) 기대효과
탐구주제 모색과 탐구방법 개척을 통하여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가치관 형성
3)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
가) 목적
학생들의 창의력, 도전정신, 협업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4C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나) 추진방침
(1)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
(2) 창의적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운영
(3) 윤민 창의투자재단과 MOU를 체결하여 청소년 챌린지스쿨 프로그램 운영
(4) 내용
(가) STEP1 ‘디자인씽킹’
: 우리 주변에서 문제를 찾아 해결해 나아가는 프로젝트
: STEP2 스타트업 : 비즈니스를 기획하여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프로젝트
(나) STEP2 스타트업 : 비즈니스를 기획하여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프로젝트
(5) 학기말 창업경진대회를 실시하여 입상자는 챌린지 캠프에 참여
(6) 학생의 목표의식을 고취을 통해 1인재육성 프로그램은 강의와 실습을 통해 진로탐색 및 결정의 기회 제공
(7) 미래사회 변화를 인식하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제고를 위해 미래학 강연과 독서토론 실시
(8) 활동 내용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다) 세부 실천 계획
구분 내용 일정 비고
강연 ·4차 산업혁명 요구하는 미래 인재상 ­ 1, 2학년 희망학생 1학기  
독서토론 ·세계미래보고서 2055 ­ 진로희망과 연계한 사회의 변화 인식 ·4차 산업혁명의 충격 ­ 과학기술혁명이 몰고 올 기회와 위협 1학기   2학기    
챌린지스쿨 ·프로젝트 중심 학습(PBL) ·STEP1 ‘디자인씽킹’ : 기회를 발견하고 도전하는 힘 ·STEP2 ‘스타트업’ : 나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경험 ·STEP3 ‘챌린지’ : ­나와 세상을 바꾸는 도전 ·창업경진대회   연중     12월  
라) 기대효과
(1)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미래사회 변화를 인식하고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및 진로 의사 결정력 제고
(2) 프로젝트 중심 학습(PBL)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4C 능력 제고
QUICK MENU
업무포탈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정보원
광주교육포털서비스
에듀넷
학부모서비스
EBS i
생활공감우체통
전자도서관
광주교육포토
학교알리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