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특색사업

교육활동 활성화

> 특색사업 > 교육활동 활성화

  • 인쇄

특색사업 2 : 다양한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 활성화

가. 목표
1) 2015개정 교육과정의 비전인 학생중심 수업을 실현하여 학습경험의 질 개선과 교육방식 및 평가방법의 변화를 모색한다.
2) ‘학생이 무엇을 배웠는가’를 중심으로 학생의 배움을 유도하기 위해 학생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한다.
3)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직접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을 제공하여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수업 속에서 기른다.
나. 추진 방침
1) 교과 간 융합 수업의 경우 사전에 과목별 핵심 성취기준 및 융합 가능한 주제를 도출하여 공유한 후 수업을 설계한다.
2) 연구 활동의 방법은 온라인 강의 수강, 외부강사 초청, 모둠원간 의견 공유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3)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직접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을 제공하여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수업 속에서 기른다.
다. 세부 실천 계획
세부 실천 계획
구분 내 용 일정 비고
학년 특색 활동 1학년 빛고을 꿈대로 진로대로를 통한 진로 찾기 연중  
스스로 배우고 서로 돕는 학생 주도 멘토링 활동
-「또래 학습 멘토링」
연중  
2학년 스스로 배우고 서로 돕는 학생 주도 멘토링 활동
-「또래 학습 멘토링」
연중  
3학년 찾아가는 입학담당자 초청 대입집중 설명회 및 상담
진로진학 동아리 실천대회를 통한 진로실행 활동
7월
8월
 
교과 특색 활동 교과 학생 중심 교과 수행평가 활동 운영 연중  
비교과 ‘자율활동’을 통한 5감 키우기 연중  
1) 학년 특색 활동
  • 빛고을 꿈대로 진로대로를 통한 진로 찾기
  • - 담당 : 1학년부
가) 운영 목적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진로 지도를 위해 빛고을 꿈대로 진로대로를 작성하고 상담의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를 갖게 되고 선택과목을 찾는 등 진로?진학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나) 운영 방식
학기 중 빛고을 꿈대로 진로대로를 작성하고 이를 상담의 기초 자료로 이용한다.
다) 운영 시기 : 2020. 6. ~ 2021. 2.
라) 기대 효과
(1) 자신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며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공인된 객관적인 척도를 기준으로 검사를 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2) 과목 선택을 위한 직업 학과를 검색해 보며 선택 과목을 정하는데 정보를 제공함
(3) 학습 습관을 점검하여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스스로 배우고 서로 돕는 학생 주도 멘토링 활동 :「또래 학습 멘토링」
  • - 담당 :1,2학년부
가) 운영 목적
(1) 또래 친구와 함께 서로 도우며 배움을 촉진하는 자발적인 공부 모임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2) 창의성, 자발성, 협력성을 기초로 한 문제 해결 능력 신장
나) 운영 방침
(1) 한 모둠은 같은 학급 구성원으로 하고, 멘토와 멘티의 구성비는 2:3을 원칙으로 한다.
(2) 참여자들의 희망과 1학년 성적을 기초로 적절히 배합하여 구성한다.
(3) 멘토 역할 학생은 멘티 학생에 대한 학습 강사 역할을 담당하고, 모둠에 대한 학습 활동 계획 및 활동 내용(주 1회) 등을 기록하여 제출한다.
(4) 멘토링 모둠 학습 형태나 내용 등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되, 해당 학생의 담임교사는 활동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담임교사는 또래 학습 멘토링에 참여한 학생들의 활동 내용에 대해 생활기록부에 기록(담임교사 담당)한다.
(5) 가장 많이 성적이 오른 6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활동지 기록 40%, 성적 60%) 단, 참가팀의 수가 30팀 미만인 경우 시상 인원 수는 조정될 수 있다.
(6) 활동지를 전혀 제출하지 않으면 시상에서 제외된다.
다) 추진 계획
(1) 운영 기간 및 시간 : 개시일 ~ 2020. 12. / 매일 점심 식사 후 등 (코로나-19로 인해 운영 개시일 미정)
(2) 채점 기준(학기별)
세부추진 계획
활동기록지 제출(40점) 성적 향상(60점)
7~8회 제출 4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1위 6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2위 55
5~6회 제출 3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3위 50
3~4회 제출 2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4위 45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5위 40
2회 미만 제출 1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6위 35
합산 점수(100점)
라) 기대 효과
(1) 멘토 학생은 멘토링 과정을 통해 복습과 학습 내용 재구성을 할 수 있으며, 멘티 학생은 학습 내용의 이해, 공부 방법 등을 도움받아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키운다.
(2) 더불어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고받음으로써 올바른 인간관계를 정립해 가는 학교 풍토를 조성한다.
  • 찾아가는 입학담당자 초청 대입집중 설명회 및 상담
  • - 담당 : 3학년부
가) 대상: 11개 대학 광주, 전북, 전남 등 주요 대학 찾아가는 입학 담당자 초청.
나) 시기: 7월 27~29(3일간)
내용
동신대 전남대 조선대 목포대 원광대 광주대 호남대 광주여대 초당대 남부대 송원대
07.27 (월) 07.27 (월) 07.28 (화) 07.28 (화) 07.28 (화) 07.28 (화) 07.29 (수) 07.29 (수) 07.29 (수) 07.29 (수) 07.29 (수)
다) 효과: 분산된 입학설명회를 밀도 있게 본교에서 실시함으로써 주요 대학 설명회를 멀리 가서 듣지 않아도 되고, 참가 학생들에게 상담 및 질문 기회를 제공하고 수시 원서 작성 전에 전형 요강을 숙지하여 진학 진로에 도움.
  • 진로진학 동아리 활동을 통한 진로실행 활동
  • - 담당 : 3학년부
가) 운영 목적
(1) 역할분담과 토론을 거쳐 결과물을 산출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상호 소통과 협력하는 공동체 정신 배양
(2) 형식적이거나 수동적인 동아리가 아닌 연구주제와 목적이 뚜렷한 동아리 활동 권장
(3) 동아리활동 영역 및 내용은 생활기록부에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진로에 기여
나) 동아리 구성
(1) 담임과 부담임으로 1인 1동아리, 총 18개를 구성한다.
(2) 학생이 주도적으로 진로 특색에 맞는 동아리를 만들어 부원을 모집한다.
(3) 진로 특색에 맞는 담임 및 부담임 선생님을 지도교사로 선택한다.
(4) 진로가 불확실한 학생은 교사가 만든 동아리를 선택하여 활동하게 한다.
다) 기대 효과
(1) 진로 진학에 대한 공부를 하고 정보를 함께 공유함으로써 깊이 있는 진로 탐구의 장을 마련함
(2) 함께 배우고 나누는 팀별 활동을 통하여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공동체 의식 함양
(3) 자신의 흥미와 끼를 찾는 활동을 통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의 원동력이 됨
2) 교과 특색 활동
가) 교과 활동 : 학생 중심 교과 수행평가 영역별 활동 운영
학생 중심 교과 수행평가 영역별 활동 운영
학년 교과 수행평가 영역 내용 비고
1 국어 작품의 상황을 새롭게 설정하여 이야기를 재구성하기  
수학 연립일차부등식을 이용한 실생활문제를 스스로 만들고 해결하기  
영어 영어 원서를 읽고 도식화, 구문분석 등을 통한 활동지 생산하기  
과학탐구실험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살펴보고 첨단 과학 기술을 적용한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도시를 설계하여 4컷 만화로 제작 및 발표하기  
통합사회 행복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담은 시를 한 편씩 작성하고 행복의 의미에 대해 발표하기  
음악 다양한 리듬 창작하여 가사 붙여 표현하기  
기술가정 생애주기별 과업을 고려하여 나의 인생 설계서 작성하기  
일본어Ⅰ 일본 관광지에 대해 조사하고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관광 팜플렛 만들기  
2 독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독서 활동 후 탐구하고 감상한 내용을 발표로 연계하기  
한국사 역사적 사건을 재구성하여 광고, 그림, 논설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영어Ⅱ 특정 영화를 선택하여 영화 및 영화의 주제가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모둠으로 토론하고 이를 타 학생들에게 소개한 후, 개별적으로 감상문을 써서 제출하기  
한국지리 1박 2일 국내 여행 계획 세우기  
여행지리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여행 상품을 제작하기  
과학사 과학자들의 주장과 특징이 나타난 포스터 제작하기  
지구과학Ⅰ 기후 변화를 주제로 과학 글쓰기  
화학Ⅰ 화학이 우리생활에 기여한 예를 찾아보기  
생활과 윤리 윤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여러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성찰일기로 작성하기  
3 언어와 매체 다양한 매체 자료를 읽고 탐구일지 쓰기  
세계사 제국주의와 세계 대전에 대해 토론하기  
사회문화 사회적 쟁점이 되는 사회·문화 현상을 주제로 선택하여 거시적·미시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쟁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입장) 발표하기  
화학Ⅱ 과학적 이슈를 찾아 과학적 글쓰기  
나) 비교과 활동 : ‘자율활동’을 통한 5감 키우기
‘자율활동’을 통한 5감 키우기
자율활동을 통한 5감 키우기 실시 시기 비고
‘성교육’을 통한 성인지감수성 키우기 4월  
‘5.18민주화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감수성 키우기 5~6월  
‘정보통신교육’을 통한 미디어감수성 키우기 7~8월  
‘다문화교육’을 통한 인권감수성 키우기 9~10월  
‘사회적가치교육’을 통한 생태감수성 키우기 11~12월  
  • 차시 별 교육내용
차시 별 교육내용
구분 차시 전 학년
‘성교육’을 통한 성인지 감수성 키우기 1 아동학대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
2 성교육(1)- 인간의 삶과 성
3 성교육(2) - 성인지 감수성 교육
4 성교육(3) - 자녀의 양육과 부모의 역할
5 성교육(4) - 건전한 이성교제와 예절
6 독도 교육 및 사회적 가치교육
‘5.18 민주화교육’을 통한 민주시민 감수성 키우기 7 5?18 민주화 교육(1)
8 5?18 민주화 교육(2)
9 가정폭력예방교육
10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1)
11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2)
12 학생인권교육(1)
13 학생인권교육(2)
14 다문화 교육(1)
‘정보통신교육’을 통한 미디어 감수성 키우기 15 정보통신 윤리 교육(1)
16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교육(1)
17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1)
18 학교폭력예방교육
19 정보통신 윤리 교육(2)
20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교육(2)
21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2)
22 저작권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을 통한 인권 감수성 키우기 23 다문화 교육(2)
24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3)
25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4)
26 성교육(5) - 배우자의 선택과 이성관
27 성교육(6) -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28 성교육(7) - 성적 합리적 의사 결정
‘사회적 가치교육’을 통한 생태 감수성 키우기 29 사회적 가치교육
30 성교육(8) - 성에 대한 책무성
31 성교육(9) - 피임과 인공임신 중절
32 성교육(10) - 표현의 자유와 음란물 대처법
33 성교육(11) - 이성과 의사소통 기법 익히기
34 성교육(12) - 효과적인 거절 방법
  • ‘성교육’을 통한 성인지감수성 키우기
‘성교육’을 통한 성인지감수성 키우기
수업
흐름
수업 주제 및 활동 유의점 및 준비물
1 올바른 성 개념 확립하기 활동지 및 관련 동영상 자료
2 나의 성인지에 대한 감수성 진단하기
3 대중매체 속의 성 문화 비판하기 활동
4 나의 성 가치관 확립하기 -성 선언문 작성하고 친구들의 선언문 감상하기
  • ‘5.18민주화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감수성 키우기
‘5.18민주화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감수성 키우기
수업
흐름
수업 주제 및 활동 유의점 및 준비물
1 5.18민주화운동 바로 알기 활동지 및 관련 동영상 자료
2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결혼식 축가, 임을 위한 행진곡
3 5.18의 의미 되새기기
4 5.18민주화운동 진실 찾기
  • ‘정보통신교육’을 통한 미디어감수성 키우기
‘정보통신교육’을 통한 미디어감수성 키우기
수업
흐름
수업 주제 및 활동 유의점 및 준비물
1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영상 시청 및 감상문 작성 활동지 및 관련 동영상 자료
2 SNS의 역기능에 의한 피해 사례 찾기, 원인과 문제점 대한 토론
3 개인 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 사례 찾기, 원인과 문제점 대해 토론
4 악플로 인한 피해 사례 찾기, 원인과 문제점 및 피해자의 고통에 대해 토론
5 인터넷 예절을 지키는 자세에 대한 십계명 만들기
  • ‘다문화교육’을 통한 인권감수성 키우기
‘다문화교육’을 통한 인권감수성 키우기
수업
흐름
수업 주제 및 활동 유의점 및 준비물
1 우리나라의 다문화 체험 장소를 통해 다문화 감수성 키우기 활동지 및 관련 동영상 자료
2 다문화 사회에 대한 기본 개념, 문제점, 해결방안 공유하기
3 다문화 사회에 대한 감수성이 필요한 이유 공유하기
4 퀴즈로 알아보는 다문화 감수성 테스트
  • ‘사회적가치교육’을 통한 생태감수성 키우기
‘사회적가치교육’을 통한 생태감수성 키우기
수업 흐름 수업 주제 및 활동 유의점 및 준비물
1 생태학적 감수성의 개념과 필요성 교육 가. 관련 책 소개, 신문자료 활용 나. 환경보호 및 보전의 필요성과 의의 강조 다. 생태학적 감수성과 인권, 동물권, 식물권과의 관계 교육 활동지 및 관련 동영상 자료
2 생태학적 감수성과 관련된 문학 작품 소개 및 교육 가. 생태학적 감수성을 중심 내용과 주제로 하는 현대시와 수필 소개 나. 동요와 동시에 담겨 있는 생태학적 감수성 소개 다. 대중가요에 담긴 생태학적 감수성
3 생태학적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화현상 안내-1 ○ 환경 보호 관련 다큐 시청 및 소감문 쓰기 - KBS 다큐 ‘차마고도’, KBS 명품 숲 다큐 등
4 생태학적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화현상 안내-2 ○ 걷기 문화와 생태학적 감수성과의 관련성 교육 - 제주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무등산 자락길 등
5 생태학적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화현상 안내-3 ○ 나만의 생태학적 감수성을 키우는 방법 토의 - 반려동물, 반려식물 기르기 - 학교 교정에 있는 나무 이름 알기 - 우리꽃, 우리나무 이름 알기
QUICK MENU
업무포탈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정보원
광주교육포털서비스
에듀넷
학부모서비스
EBS i
생활공감우체통
전자도서관
광주교육포토
학교알리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