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특색사업

교육활동 활성화

> 특색사업 > 교육활동 활성화

  • 인쇄

특색사업 2 : 다양한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 활성화

목표
1) 2015개정 교육과정의 비전인 학생중심 수업을 실현하여 학습경험의 질 개선과 교육방식 및 평가방법의 변화를 모색한다.
2) ‘학생이 무엇을 배웠는가’를 중심으로 학생의 배움을 유도하기 위해 학생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한다.
3)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직접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을 제공하여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수업 속에서 기른다.
세부 추진 계획
세부추진 계획
구분 내 용 일정 비고
학년 특색활동 1학년 감사노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활성화
-「날마다 감사하기」
연중  
스스로 배우고 서로 돕는 학생 주도 멘토링 활동
-「또래 학습 멘토링」
연중  
2학년 교과 융합 학생 프로젝트 발표회
-「Save Earth」
3~12월  
스스로 배우고 서로 돕는 학생 주도 멘토링 활동
-「또래 학습 멘토링」
연중  
3학년 진로진학 동아리 실천대회를 통한 진로실행 활동 7월  
교과
특색활동
교과 학생 중심 교과 수행평가 활동 운영 연중  
비교과 ‘자율활동’을 통한 5감 키우기 연중  
1) 학년 특색 활동
  • 감사노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활성화 :「날마다 감사하기」
  • - 담당 : 1학년부
운영 목적
2019학년도 수완고등학교 비전인 ‘존중과 소통이 있는 즐거운 학교’를 실천하기 위해 ‘감사노트’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공동체 의식을 향상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즐거운 학급 분위기를 조성한다.
운영 방식
학기 중 매일 종례시간에 교사와 함께 감사한 사람, 감사한 일 3가지를 적고 내용을 공유
  • 교과 융합 학생 프로젝트 발표회 :「Save Earth」
  • - 담당 : 2학년부
운영 목적
(1) 병들어가는 지구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을 학생 스스로 인식한다.
(2) 다양한 양상의 환경오염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학생들 스스로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심화 발전시키고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가치관을 내면화한다.
추진 계획
세부추진 계획
교과 활동명 내용 시기
환경 환경오염 이해 활동 환경보호 관련 다큐멘터리 시청 3~4월
국어 환경오염 이해 활동 환경오염과 관련된 독서지문 분석 1 5~6월
환경오염과 관련된 독서지문 분석 2
환경 및 국어 환경오염 실태 파악 활동 모둠별 환경오염 실태 파악
해결방안 모색하기 활동 환경보호를 위한 아이디어 생성하기 7~8월
보고서 대회 및 학교장 시상 보고서 작성하기 9~10월
보고서 발표대회 11~12월
  • 스로 배우고 서로 돕는 학생 주도 멘토링 활동 :「또래 학습 멘토링」
  • - 담당 : 1, 2학년부
운영 목적
(1) 또래 친구와 함께 서로 도우며 배움을 촉진하는 자발적인 공부 모임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2) 창의성, 자발성, 협력성을 기초로 한 문제 해결 능력 신장
추진 계획
(1) 운영 기간 및 시간 : 2019. 03. ~ 2019. 12. / 매일 점심 식사 후 등
(2) 채점 기준(학기별)
채점 기준(학기별)
활동기록지 제출(40점) 성적 향상(60점)
7~8회 제출 4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1위 6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2위 55
5~6회 제출 3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3위 50
3~4회 제출 2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4위 45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5위 40
2회 미만 제출 10
지필고사 과목별 향상점수의 총점 6위 35
합산 점수(100점)
  • 진로진학 동아리 실천대회를 통한 진로실행 활동
  • - 담당 : 3학년부
운영 목적
(1) 역할분담과 토론을 거쳐 결과물을 산출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상호 소통과 협력하는 공동체 정신 배양
(2) 형식적이거나 수동적인 동아리가 아닌 연구주제와 목적이 뚜렷한 동아리 활동 권장
(3) 동아리활동 영역 및 내용은 생활기록부에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진로에 기여
진로진학 동아리 실천대회 실시
(1) 장소 : 수완고등학교 4층 전관과 후관 사이, 소회의실
(2) 대상 : 3학년 정규 동아리 전체
(3) 대회일시 : 2019. 07. 17. (수) 13:40~15:30
(4) 내용
내용
분야 발표내용 장소
전시 및 발표 1. 작품 결과물이나 구체적인 활동 내역 및 수행 결과물 전시 2. 활동 목표, 활동과정, 성과 등을 전지 2장에 요약하여 발표(5분 이내) 수완고등학교 4층 전관과 후관 사이
2) 교과 특색 활동
가) 교과 활동 : 학생 중심 교과 수행평가 영역별 활동 운영
학생 중심 교과 수행평가 영역별 활동 운영
학년 교과 수행평가 영역 내용 비고
1 국어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카드뉴스 만들기  
수학 각 단원과 관련 있는 자료 수집하여 수학신문 만들기  
한국사 역사신문 만들기  
통합사회 인권 신문 만들기  
기술가정 발달 단계의 특징을 담은 성장 동영상 제작  
미술 나의 내면세계 표현하기  
2 독서 한 권 책읽기 테마로 진로 독서 활동 선정 및 자신의 꿈 발표로 연계  
진로영어 자신의 희망 진로에 대해 정보조사 및 프리젠테이션  
한국사/동아시아사 역사적 사건 재구성하여 광고, 그림, 논설문 등으로 표현하기  
경제 수학여행지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한국지리 1박 2일 국내 여행 계획 세우기  
정치와 법 시사문제가 우리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의견 발표하기  
생활과 윤리 주위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주제 토론 및 보고서 작성, 성찰일기 쓰기  
음악 일제강점기 시대에 독립운동을 한 인물을 주제로 모둠별 뮤지컬 만들기  
3 화법과 작문 진로 독서 활동을 통한 감상문 쓰기 및 나의 꿈 발표하기  
한국사 역사적 사건에 대한 신문광고 만들기  
세계지리 여행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여행 보고서(스토리텔링) 세계화, 지역화 전략 작성하기 및 내가 지리교사 프로젝트  
윤리와 사상 주위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주제 토론 및 보고서 작성, 성찰일기 쓰기  
인문통합수학 무한 책갈피 디자인 제작 함수의 연속과 관련된 생활 속 이야기 설명하기  
미적분Ⅰ 생활 속에서 미적분 및 로그 활용 예 찾아보기  
확률과 통계 생활 속의 확률 분포와 통계적 추정 찾아보기  
과학탐구실험 우리 주변에서 천연 항생 물질 찾기  
화학Ⅰ 교과서에서 나와 관련된 이슈를 찾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글쓰기  
영어 주변의 친숙한 사건에 대해 에세이쓰기  
미술 발상을 전환하여 나에 대해 표현하기  
나) 비교과 활동 : ‘자율활동’을 통한 5감 키우기
‘자율활동’을 통한 5감 키우기
구분 차시 1, 2학년 3학년
‘성교육’을 통한
성인지 감수성 키우기 /
3~4월
1 아동학대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 아동학대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
2 성교육(1)- 인간의 삶과 성 성교육(1)- 인간의 삶과 성
3 성교육(2) - 성인지 감수성 교육 성교육(2) - 성인지 감수성 교육
4 성교육(3) - 자녀의 양육과 부모의 역할 성교육(3) - 자녀의 양육과 부모의 역할
5 성교육(4) - 건전한 이성교제와 예절 성교육(4) - 건전한 이성교제와 예절
6 독도 교육 성교육(5) - 배우자의 선택과 이성관
‘5.18민주화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감수성 키우기 /
5~6월
7 5?18 민주화 교육(1) 독도 교육
8 5?18 민주화 교육(2) 5·18 민주화 교육(1)
9 가정폭력예방교육 5·18 민주화 교육(2)
10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1) 가정폭력예방교육
11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2) 다문화 교육(1)
12 학생인권교육(1)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1)
13 학생인권교육(2)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2)
14 다문화 교육(1) 학급자치활동
  ‘정보통신교육’을 통한
미디어 감수성 키우기 /
7~8월
15 정보통신 윤리 교육(1) 정보통신 윤리 교육(1)
16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교육(1)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교육(1)
17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1)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1)
18 학교폭력예방교육 저작권보호 교육
19 정보통신 윤리 교육(2) 정보통신 윤리 교육(2)
20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교육(2)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교육(2)
21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2)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2)
22 저작권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2)
‘다문화 교육’을 통한
인권감수성 키우기/
9~10월
23 다문화 교육(2)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3)
24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3)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4)
25 인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4) 학생인권교육
26 성교육(5) - 배우자의 선택과 이성관 성교육(6) -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27 성교육(6) -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성교육(7) - 성적 합리적 의사 결정
28 성교육(7) - 성적 합리적 의사 결정 성교육(8) - 성에 대한 책무성
‘사회적 가치교육’을 통한
생태감수성 키우기 /
11~12월
29 사회적 가치교육 사회적 가치교육
30 성교육(8) - 성에 대한 책무성 학급자치활동
31 성교육(9) - 피임과 인공임신 중절 성교육(9) - 피임과 인공임신 중절
32 성교육(10) - 표현의 자유와 음란물 대처법 성교육(10) - 표현의 자유와 음란물 대처법
33 성교육(11) - 이성과 의사소통 기법 익히기 성교육(11) - 이성과 의사소통 기법 익히기
34 성교육(12) - 효과적인 거절 방법 성교육(12) - 효과적인 거절 방법
QUICK MENU
업무포탈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정보원
광주교육포털서비스
에듀넷
학부모서비스
EBS i
생활공감우체통
전자도서관
광주교육포토
학교알리미

TOP